폰트 정보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은 깔끔한 무료 폰트 3가지 추천

디자이너 차미 2024. 1. 21. 17:51
반응형

 

 

오늘은 제안서 표지로 사용하기 좋은 깔끔한 무료폰트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는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학교나 직에서 일상적으로 발표를 요구하고 또한 그에 맞는 발표자료를 만들어 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텍스트와 그림을 알맞게 배치해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또한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제목은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 본문은 어떻게 넣어야 할지 그림은 어떤 크기로 넣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자료는 세련되고 가독성이 좋아 보이는데, 그에 비해 나의 자료는 뭔가 어색하고 촌스러워 보이지만 무엇 때문인지 감이 안 잡힐 때가 많죠.

 

오늘은 발표할 때 가장 중요한 첫인상이 되는 ppt의 표지, 그 안에서 내 메세지를 가장 직관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제목을 임팩트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무료 폰트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가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프리텐다드 pretendard


프리텐다드는 cactus라는 개인 블로그에서 개발한 폰트입니다. 요즘에 제가 제안서를 만들 때 가장 본문폰트로 많이 쓰는 서체입니다. 군더더기없이 정갈한 프리텐다드는 본고딕 소스로부터 다듬어졌습니다.

프리텐다드의 가장 큰 장점은 [Thin, ExtraLight, Light, Regular, Medium, Semibold, Bold, ExtraBold, Black] 총 9가지 굵기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프리텐다드 폰트만으로 제목용과 본문용을 번갈아가며 자유 자재로 사용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은 프리텐다드로만 만든 ppt표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표지는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타입을 선호하는데, 그래서 보통 같은 폰트로 타이틀이나 날짜등을 배치합니다. 여기서 팁은 굵기를 조절해서 정보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같은 굵기의 폰트를 쓰면 밋밋해 보이고 어느 쪽에 눈을 둬야 할지 모르겠기 때문에, 굵기를 조절해 내용의 강약을 조절해 주면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적용한 폰트 굵기를 기입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가장 큰 타이틀은 Extra bold를 사용해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도록 했고 그 아래 영문은 medium을 사용해 서브타이틀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시선이 덜 가도 되는 날짜와 기타 정보는 regular를 사용하여 더 얇게 표현했습니다. 같은 폰트를 사용했는데도 가독성이 좋고 훨씬 깔끔해 보이죠?



2. 에스코어 드림

 

에스코어드림은 소프트웨어회사 에스코어에서 제작, 배포하는 무료 폰트입니다. 프리텐다드에 비해서는 세로로 조금 길고 디테일이 있는 폰트입니다. 에스코어드림 같은 경우에는 타이틀로는 괜찮지만 개인적으로 본문까지 쓰면 가독성이 그렇게 좋지는 않아서, 타이틀에만 살짝 포인트를 주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에요.)

 

 

에스코어드림 역시 큰 장점은 굵기가 9가지로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글꼴들이 light, medium, bold처럼 나누어져 있는 데에 비해서 에스코어드림은 앞에 굵기 순서대로 숫자가 매겨져 있어서 좀 더 직관적으로 굵기를 비교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스코어드림은 얇은 폰트가 예쁜 것 같습니다. 너무 두꺼운 서체를 본문으로 쓰면 글자들끼리 뭉침이 심해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6-9 정도 두께는 제목으로 쓰고, 3~5 정도의 두께를 본문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G마켓 산스

 

G마켓 산스는 로고를 만들 때도 한글 폰트로 많이 쓰이는 폰트입니다. 기본적으로 고딕이 기반이나, 가로로 길고 곡선의 포인트가 있어서, 이 역시 본문보다는 포인트 표지 서체로 사용하기 좋은 폰트입니다.

 

 

위 사진 역시 표지에 G마켓 서체를 적용했고, 굵기의 강약 조절을 통해서 내용을 배치했습니다.

 

 

위사진에서 G마켓 폰트 프리텐다드 폰트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G마켓 산스는 가로가 조금 더 넓어 납작한 비율이고 프리텐다드는 가로세로가 비슷해서 정비율입니다. 적은 양에 텍스트에서는 크게 가독성에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본문 내용이 많아지면 G마켓은 프리텐다드에 비해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G마켓 산스의 가장 아쉬운 점은 위에 프리텐다드와 에스코어 드림에 비해 굵기가 다양하지 않다는 것인데요, Light, Medium, Bold 3가지 굵기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은 깔끔한 폰트 3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말한 폰트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확장성, 가독성'이라는 기준을 우선으로 선정된 폰트입니다. 위에서 말한 폰트를 굵기와 사이즈만 잘 조절해서 사용한다면 분명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깔끔한 발표자료를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